국가고시지원센터 - 국내 최대 자격증정보지원센터
Home 홈으로 회원가입 즐겨찾기등록
총 게시물 1,868건, 최근 0 건
   

26년 동결 소방공무원 구조구급활동비 인상된다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2023-09-11 (월) 09:53 조회 : 49

20만 원 인상·지급대상 확대…약 3만6000명 혜택

박성민 의원, 구급대원 실질적 처우 개선 끌어내


[울산=뉴시스] 조현철 기자 = 국민의힘 박성민 의원(울산 중구)은 지난 26년간 동결됐던 119 구조구급활동비가 내년부터 현행 1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인상되고 지급대상도 확대됐다고 6일 밝혔다.

구조구급활동비는 삼풍백화점 붕괴 이후 구조구급대원의 특정업무수행과 특별한 희생에 대한 보상을 위해 신설됐고 1996년부터 특정업무활동비로 편성해 지급해 왔다.

제정된 이후 26년간 월 10만 원으로 동결돼 직무가 유사한 경찰·해경과 비교, 활동비가 낮아 구급대원의 처우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펌뷸런스(구급차 역할을 병행하는 소방펌프차)와 펌프구조대원의 경우 구조구급활동비 지급대상에 명시돼 있지 않아 지자체에 따라 지급받지 못하는 곳도 있다.

박 의원은 소방청과 함께 2022년 12월 구급대 전문화 및 인력 운영 개선 세미나를 개최해 구조구급활동비 개선 문제를 공론화했다.

당시 행안부 재정정책과장이 참석해 실무선에서 적극 검토가 이뤄질 수 있게 됐다. 이에 활동비 인상을 위한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용에 관한 규칙 개정이 추진됐다.

이로써 향후 119안전센터 구급대원, 펌뷸런스·펌프구조대원, 구조대·소방정대·항공대·소방서의 구조구급업무 담당공무원 등 약 3만6000명이 활동비 인상 혜택을 받는다.

박성민 의원은 "구급대원의 처우개선을 목표로 많은 분들과 함께 노력한 결과, 1년여 만에 운용규칙개정을 끌어낼 수 있었다"며 "이번 구조구급활동비의 인상과 지급대상 확대가 구급대원들의 사기가 진작되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행안위원으로서 제복 입은 공무원들이 당당하게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공감언론 뉴시스 jhc@newsis.com